알타이편지

알타이선교편지 204

작성자
altai
작성일
2017-11-27 23:24
조회
16
나나이 (Nanai, Goldi, Hezhe)

인구: 러시아-12,100명, 중국-7,060명

언어종족: 퉁구스계

언어: 나나이어

지역: 러시아 동부 시베리아 아무르 강 유역과

사할린, 중국 북만주

주요/거점 도시: 아무르강변 콤소몰스크

(콤소몰스크-나-아무레), 아무르강-송화강변 통쟝

종교: 샤머니즘, 러시아정교회

복음적 기독신자: 100명

번역된 모어성경: 누가복음 (2002)

골디 민족으로 불리기도 하는 나나이 민족은 주로 아무르(흑룡)강변에 거주한다. 위의 인구는 ‘나나이’란 이름 아래 아무르강 양안 (즉, 러시아와 중국), 우수리 강변, 그리고 사할린에 사는 남퉁구스계 언어를 쓰는 몇 민족을 포함한다. 주 종족인 나나이 민족 외에 오로치, 오록, 울치 등 소수민족인데 이들 모두 스스로 나나이 사람이라 부른다. 이들은 예로부터 이 지역에서 살아온 원주민이다. 전통적으로 수렵어로 생활을 해왔는데 소련정부에 의해 집단 농장생활을 하고 목재산업에 관여하게 되었다. 도시생활을 하는 경우는 거의 모두 러시아어를 사용하므로 인구의 약 55%만 나나이어를 사용하며 시골에서는 나나이어 사용이 좀더 활발하다.

중국에서 나나이족은 허저 민족으로 불리며 55개 소수민족 중 하나이다. 중국의 나나이 사람도 러시아의 동족과 마찬가지로 점차 모어를 잃어가고 있다. 일부 허저어 방언을 사용하는 지역을 제외하고는 나나이 젊은이들 대부분이 중국어로 생활한다. 나나이 사람들은 자녀들에게 자기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민요로 가르쳐준다.

전통적으로 샤머니즘적 자연숭배 신앙을 지켜왔다. 곧 하늘, 땅, 해, 달, 별, 산, 강, 나무 등을 숭배해왔다. 수많은 신들 가운데 하늘신을 최고의 신으로 여기고 불에 대한 존경심을 가졌다. 샤먼(무당)은 지역에서 중요한 사회적 종교적 지도력을 발휘해왔다. 일부 티베트 불교의 영향을 받아 영혼의 윤회를 믿는 경우도 있다. 러시아에서는 제정러시아 시대에 정교회가 선교활동을 벌여 얼마간의 성과를 얻었으나 피상적인 수준에 머물 뿐이었다. 러시아식 이름을 가진 한 나나이 지성인이 말했다. “나나이 사람들은 기독교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계속 자연신을 숭배를 해왔다. 숲과 강과 산의 신을 믿어왔으며 각 사람은 자연의 일부라고 느끼고 있다.”

중국에서는 무신론 공교육의 영향으로 허저인의 무속적 자연숭배는 많이 줄어들었다. 1996년에 통쟝의 중국인 성도들이 인근 지역의 나나이(허저)인에게 전도하여 60명 이상이 주님을 영접하였다. 그들은 세 가정교회로 모이고 있으며 새 신자들이 생기고 있다고 한다. 중국어 성경을 사용한다.

나나이어 성경번역은 러시아에서 19세기 후반에 성경 일부가 나나이어로 번역되었으나 현재는 사용할 수 없고, 근래에 누가복음이 번역된 후 진척이 없다. 성경이 나나이어로 번역되어야 한다. 러시아의 나나이 방언(키릴문자 사용)과 중국의 나나이 방언은 사용하는 문자도 다르고 용어 등 방언차이도 있으므로 성경이 두 방언으로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알타이권 기도정보]冊

고텐바 포럼(11/20-23, 카와사키.일선넷)과 한국선교지도자포럼(11/28-30, 설악산.KWMA)이 있습니다.

* J국 (하애인, 김상회/강정애, 정조나단/홍소피아, 신정평/주혜수, 박요셉/최루디아, 천요한/유한나, 심양주/구송명, 김찬휘/이경옥, 정석훈/방정희, 온량/원몽결, 장현진/류초, 주사랑/홍에스더, 전진국/성혜윤, 이병옥/김현정, 장경환/길희숙, 한밀알/이미선, 홍성민/위진경)

* T & K, etc (필립김/루디아, 하영/정현숙, 김영주/김난기, 박샘/김메리, 배애린, 한돌/한별, 심호섭/박정신, 정규상/안옥진, 김선만/유부상, 백삼만/이영선, 장정선/하나냐, 정철웅/손영진, 조수아/정사라, 박화빈, 황애은/커머스, 심이레/이하임, 다니엘/마리아, 사범백/정우신, 정혁구/최인선, 김하식/배영란, 정춘섭/김은희)

* 시베리아 & M국 etc (김경미, 아나톨리/스베따, 안병근/지경자, 현하람/박예인, 오미연, 김석중/문영선, 서정용/이호경, 김근영/박정미, 전국천/김순희, 장영순, 오태용/김효정, 김경호/서화정, 남성호/토야)

* 일본 (이정미/나가타, 김병구/강영숙, 정선웅/이은숙, 지명근/박복순, 강성광/김유영, 임태교/박승숙, 이하나, 한승용/윤성혜, 김방수/정성숙, 채미숙, 이준석/이연심)

* 예비 (신현근/김현숙, 이해미)

* 본부 & 지역 (유기남/임경심, 박동준/김정미, 한승용/ 윤성혜, 장효숙, 박은희, 엄기홍, 김방수)

2017년 11월 10일

유기남/임경심, 장효숙, 박은희 드림
첨부파일 : 알타이편지204.hwp

복음을 들고 열방으로..세계를 품고 주의 영광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