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타이편지

알타이선교편지 201

작성자
altai
작성일
2017-08-13 15:07
조회
25
시버 (Xibe)

인구: 22만명

언어종족: 퉁구스계

언어: 시버어

지역: 중국 신강 일리카자흐자치주

찹찰시버자치현-4만명,

동북3성(요녕, 길림, 흑룡강)-18만명

주요/거점 도시: 이닝, 션양, 하르빈

종교: 샤머니즘

기독교인: 400명

(이중 서부 시버족 교인은 20-30명)

번역된 모어성경: 신약전서(2013, 현대어, 로마문자 사용)

시버족은 고대 선비족의 후예로 알려져 있다. 현재 이 민족은 총 인구가 22만명에 불과하지만 중국의 동북지역과 서북 지역에 크게 동,서 두 집단으로 살고 있다. 동부 집단은 중국 동북 3성과 내몽골에 18만명 정도이며 요녕성 션양시 동부에 가장 많이 산다. 이들은 모어인 시버어를 잃어버리고 중국어를 사용하며 문화적으로도 한족과 비슷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 동부 집단은 한어를 사용하는 보편적 중국 선교의 대상이 되었다. 동부 시버인 일부는 선양에서 조선족 신자의 전도를 받고 믿음을 갖게 되었다. 이들은 중국어로 예배한다.

서부 시버 집단은 중국 서북단 신강의 일리 지역에 산다. 일리 강 남쪽의 비옥한 땅에 시버자치현을 이루고 있으며 농사를 지으며 살아왔다. 이들의 생활 습성은 한국인과 닮은 점이 상당히 많다. 가령, 활을 잘 쏘고 전통 음식으로 맛있는 된장을 담가서 먹는다. 이들의 선조는 원래 동부 시버 지역에 살았다. 청나라 건륭제(1735-96) 시대인 1764년에 서북부 변방 수호를 위해 1,000여명 시버인 군사를 포함한 그들 가족 3,300여명이 서부 신강 지역으로 파견 되었다. 서부 시버인은 이들의 후예이다. 현재 4만명 정도로서 시버어를 일상 생활에 사용하는 등 자신들의 문화 유산을 잘 보존하고 있다. 이곳의 시버어는 기본적인 만주-퉁구스어 문법과 어휘에다 상당수의 중국어 어휘와 약간의 위구르어, 카작어, 러시아어 어휘가

포함되어 있다. 문자로는 몽골어 수직 문자에서 온 만주 문자를 발전시킨 시버 전통문자와 더불어 한어병음에 근거한 로마문자가 인터넷과 같은 환경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된다. 이들의 교육열은 중국의 공식적 55개 소수민족 가운데 최고 수준이며 따라서 중국어 문맹자가 젊은 세대중에는 거의 없다.

시버 민족은 자연과 조상신을 숭배하며 샤머니즘의 전통을 갖고 있다. 서부 시버인 가운데 일부는 티베트 불교를 따른다. 공산화 이후 샤머니즘과 티베트 불교가 많이 쇠퇴되고, 개혁개방 이후에는 물질주의가 만연하고 있다. 우상과 거짓 가운데 사는 이들의 소수가 1990년대 후반 이후 복음을 받고 예수님을 주로 모셨다. 그들 중 일부는 자기 시버말로 예배하며 2010년에 최초로 시버민족 교회를 세운바 있다.

[알타이권 기도정보]冊

* J국 (하애인, 김상회/강정애, 정조나단/홍소피아, 신정평/주혜수, 박요셉/최루디아, 천요한/유한나, 심양주/구송명, 김찬휘/이경옥, 정석훈/방정희, 온량/원몽결, 장현진/류초, 주사랑/홍에스더, 전진국/성혜윤, 이병옥/김현정, 장경환/길희숙, 한밀알/이미선, 홍성민/위진경)

* T & K, etc (필립김/루디아, 하영/정현숙, 김영주/김난기, 박샘/김메리, 배애린, 한돌/한별, 심호섭/박정신, 정규상/안옥진, 김선만/유부상, 백삼만/이영선, 장정선/하나냐, 정철웅/손영진, 조수아/정사라, 박화빈, 황애은/커머스, 심이레/이하임, 다니엘/마리아, 사범백/정우신, 정혁구/최인선, 김하식/배영란, 정춘섭/김은희)

* 시베리아 & M국 etc (김경미, 아나톨리/스베따, 안병근/지경자, 현하람/박예인, 오미연, 김석중/문영선, 서정용/이호경, 김근영/박정미, 전국천/김순희, 장영순, 오태용/김효정, 김경호/서화정, 남성호/토야)

* 일본 (이정미/나가타, 김병구/강영숙, 정선웅/이은숙, 지명근/박복순, 강성광/김유영, 임태교/박승숙, 이하나, 한승용/윤성혜, 김방수/정성숙, 채미숙, 이준석/이연심)

* 예비 (신현근/김현숙, 이해미)

* 본부 & 지역 (유기남/임경심, 박동준/김정미, 한승용/ 윤성혜, 장효숙, 박은희, 엄기홍, 김방수)

2017년 8월 13일

유기남/임경심, 장효숙, 박은희 드림
첨부파일 : 알타이편지201.hwp

복음을 들고 열방으로..세계를 품고 주의 영광을 위해..